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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 크리스천 스쿨(HCS) 통합교육 원리와 실제

통합교육의 필요성


보통 한 사람의 인생 과정은 출생, 가정에서 양육, 학교생활(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가정과 사회생활, 그리고 인생의 총정리라는 과정을 겪는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인생의 과정은 자연적인 인생과정과 다른 것이 있다. 그리스도인의 인생과정은 영적인 출생(중생)과 그리스도를 주로 섬김, 성화(가정에서 양육, 교회에서의 양육, 학교생활에서의 양육(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사회생활(직장, 가정), 영화(완성)의 과정을 갖는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한 사람의 자연인과 그리스도인의 인생의 차이가 분명할 것이다. 그러나 또한 그리스도인 학생이 일반 세상 학교에서 배움을 받고 있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예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교회와 가정에서 배우는 성경과 신앙교육에 비해서 학생들의 대부분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것이 거의 20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그리스도인 가정과 교회가 이 시간을 성경과 신앙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절대 시간이 있는가? 절대 없다. 그리고 학창시절 이후 직장 생활과 사회생활 30-40년은 그보다 더욱 세상에 매진해야 한다는 사실은 주지의 사실이다. 과연 한 그리스도인의 인생은 가능할까? 물론 부정적인 대답은 예정되어 있다.


한빛 크리스천 스쿨은 적극적인 측면에서는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의 인생과 완성을 위해서 기독교 학교가 필요하다는 것, 소극적인 측면에서는 이 세상에 함몰되어 버리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기독교 학교가 필요하다는 것에서 시작하였다. 한빛 크리스천 스쿨(HCS)은 단순히 진학을 위한 학교가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서 인생과 진로를 위해, 그리고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 중생과 성화와 영화를 위한 영적이고 전략적인 중요성이 있다.


한빛 크리스천 스쿨(HCS) 통합교육 원리와 실제

성경과 성경적 세계관

 존재와 행위의 규범으로서의 성경

 성경적 세계관: 창조 - 타락- 구속

 구원의 필요성

 구원의 삶(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한 삶)

- 개인 윤리

- 공동체적 윤리

 학교 공동체를 통해서 총체적 원리와 실제를 배움


성경적 학교 공동체

 학교- 교사 연합 - 학생 연합

 주님의 작은 교회로서의 학교

 하나님의 양육과 훈련 장소로서의 학교

 성경적 공동체 원리와 실제 속에서 가르침과 학습

 성경적인 학문관과 교육관 속에서 교육

 영적성장과 전인적 신앙 인격 성장과 교육의 성장성이 조화된 교육

 성장 과정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전인적 성장을 목표한 교육

 학생의 진로(직업)와 진학, 사회 진출에 필요한 전 요소 교육

 미래 사회 예측한 교육

 평생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학교 교육


성경적 교육관

 학교 + 교사 + 학생 + 학생들이 일체를 이루는 교육

 가르침과 배움 + 자기 주도적 학습 + 진로와 진학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교육

 성경적 교육과 학습

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교육

 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준비 교육

 영적성장과 성숙

- 구원과 구원 이후의 삶

- 기독교적인 세계관에 기초한 밑바탕에서 Building Up 교육

- 성경적 세계관, 성경적 학문관에 기초한 교육 + 학교교육을 통합한 교육

 학교 교과과목/ 내용에 대한 성경적 조명(기독교 교육+기독교인으로서 학문과 직업, 세상에서 살아가는 교육)

 주님의 한 몸된 공동체 + 학교 공동체 + 학습 공동체 +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공동체

교회 공동체 속에서 양육

 주일학교(유치부, 초등부, 중고등부)

 학교와 교회의 연계 속에서 교육

 교회 공동체 속에서 교육

 교회 공동체와 학교 공동체의 조화와 연계교육

 2개의 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는 통합교육

기독교적 환경에 대한 인식에 기반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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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등록일
2022-03-12 21:13